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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저압 3상유도전동기의 특성 분석표전기 관련자료 2013. 7. 10. 23:17
(가)표준보호형 전동기의 전부하 특성
정격출력
kW극수
공기회전
속도
rpm전부하 특성
참 고 치
효율n
%역률Pf
%무부하전류
Io
(각 상의평균치)
A전부하전류
I
(각 상의평균치)전부하 슬립
S
%0.75
2
3600
70.0이상
77.0이상
1.9
3.5
7.5
1.5
76.5이상
80.5이상
3.1
6.3
7.0
2.2
79.5이상
81.5이상
4.2
8.7
6.5
3.7
82.5이상
82.5이상
6.3
14.0
6.0
5.5
84.5이상
80.0이상
10.0
20.9
6.0
7.5
85.5이상
81.0이상
12.7
28.2
6.0
11
86.5이상
82.5이상
16.4
40.2
5.5
15
88.0이상
83.0이상
20.9
52.7
5.5
18.5
88.5이상
83.5이상
20.5
64.5
5.5
22
89.0이상
83.5이상
30.0
76.4
5.0
30
89.0이상
84.0이상
40.0
102.7
5.0
37
90.0이상
84.5이상
49.1
125.5
5.0
0.75
4
1800
71.5이상
70.0이상
2.5
3.8
8.0
1.5
78.0이상
75.0이상
3.9
6.6
7.5
2.2
81.0이상
77.0이상
5.0
9.1
7.0
3.7
83.0이상
78.0이상
8.2
14.6
6.5
5.5
85.0이상
78.0이상
10.9
21.8
6.0
7.5
86.0이상
79.0이상
13.6
28.2
6.0
11
87.0이상
80.0이상
20.0
40.9
6.0
15
88.0이상
80.5이상
25.5
54.5
5.5
18.5
88.5이상
80.5이상
30.9
67.3
5.5
22
89.0이상
81.5이상
34.5
78.2
5.5
30
89.5이상
82.0이상
44.5
104.5
5.5
37
90.0이상
82.5이상
53.6
128.2
3.5
0.75
6
1200
70.0이상
63.0이상
3.1
4.4
8.5
1.5
76.5이상
69.0이상
4.7
7.3
8.0
2.2
79.5이상
71.0이상
6.2
10.1
7.0
3.7
82.5이상
73.0이상
9.1
15.8
6.5
5.5
84.5이상
73.0이상
13.6
22.7
6.0
7.5
85.5이상
74.0이상
17.3
30.9
6.0
11
86.5이상
75.0이상
22.7
43.6
6.0
15
87.5이상
76.5이상
29.1
58.2
6.0
18.5
88.0이상
76.5이상
37.3
70.9
5.5
22
88.5이상
77.5이상
39.1
82.7
5.5
30
89.0이상
78.5이상
49.1
110.9
5.5
37
89.5이상
79.0이상
59.1
135.5
5.5
[비고] 이 표의 전부하 전류 및 무부하 전류의 값은 정격전압220V인 경우의
것으로 정격전압E(V)인 경우에는 그 220/E을 취하고, 소수점 1자리에서 0.5의
숫자로서 끝맺음한다
(나) 표준 전폐형 전동기의 전부하 특성
정격출력
kW극수
공기회전
효율n
rpm전부하 특성
참고치
효율n
%역률Pf
%무부하 전류
Io
(각 상의평균치)
A전부하 전류
I
(각 상의평균치)
A전부하 슬립
S
%0.2
2
3600
56.0이상
65.0이상
1.0
1.5
10.0
0.4
64.0이상
72.0이상
1.4
2.3
8.5
0.75
70.0이상
77.0이상
1.9
3.5
7.5
1.5
76.5이상
80.5이상
3.1
6.3
7.0
2.2
79.5이상
81.5이상
4.2
8.7
6.5
3.7
82.5이상
82.5이상
6.3
14.0
6.0
5.5
84.5이상
79.5이상
10.0
20.9
6.0
7.5
85.5이상
80.5이상
12.7
28.2
6.0
11
86.5이상
82.0이상
16.4
40.0
5.5
15
88.0이상
82.5이상
21.8
53.6
5.5
18.5
88.0이상
83.0이상
26.4
65.5
5.5
22
89.0이상
83.5이상
30.9
76.4
5.
30
89.0이상
84.0이상
40.9
102.7
5.0
37
90.0이상
84.5이상
50.0
125.5
5.0
0.2
4
41800
58.0이상
53.0이상
1.4
1.6
10.5
0.4
65.0이상
63.0이상
1.8
2.5
9.0
0.75
71.5이상
70.0이상
2.5
3.8
8.0
1.5
78.0이상
75.0이상
3.9
6.6
7.5
2.2
81.0이상
77.0이상
5.0
9.1
7.0
3.7
83.0이상
78.0이상
8.2
14.6
6.5
5.5
85.0이상
77.0이상
11.8
21.8
6.0
7.5
86.0이상
78.0이상
14.5
29.1
6.0
11
87.0이상
79.0이상
20.9
40.9
6.0
15
88.0이상
79.5이상
26.4
55.5
5.5
18.5
88.5이상
80.0이상
31.8
67.3
5.5
22
89.0이상
80.5이상
36.4
78.2
5.5
30
89.5이상
81.0이상
47.3
105.5
5.5
37
90.0이상
81.5이상
56.4
129.1
5.5
0.4
6
1200
64.0이상
55.0이상
2.3
2.9
10.0
0.75
70.0이상
63.0이상
3.1
4.4
8.5
1.5
76.5이상
69.0이상
4.7
7.3
8.0
2.2
79.5이상
71.0이상
6.2
10.1
7.0
3.7
82.5이상
73.0이상
9.1
15.8
6.5
5.5
84.5이상
72.0이상
13.6
23.6
6.0
7.5
85.5이상
73.0이상
17.3
30.9
6.0
11
86.5이상
74.5이상
23.6
43.6
6.0
15
87.5이상
75.5이상
30.0
58.2
6.0
18.5
88.0이상
76.0이상
37.3
71.8
5.5
22
88.5이상
77.0이상
40.0
82.7
5.5
30
89.0이상
78.0이상
50.9
111.8
5.5
37
90.0이상
78.5이상
60.9
136.4
5.5
[비고] 이 표의 전부하 전류 및 무부하 전류의 값은ㄴ 정격전압220V인
경우의 것으로 정격전압E(V)인 경우에는 그 220/E을 취하고, 소수점 1자리
에서 0.5의 숫자로서 끝맺음한다● 농형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
기동법
전전압직입기동
감 압 기 동
Y-△ 기동
콘도르파기동
리액터기동
1차저항기동
회로구성
개요
전동기에 최초로부터 전전압을 인가하여 기동
결선으로 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할때만 Y결선으로 하여 기동전류, 토오크와 함께 직입의1/3
V결선의 단권변압기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인가전압을 저하시켜 기동
전동기의 1차측에 리액터를 넣어서 기동시 전동기의 전압을 리액터 전압강하분만큼 낮추어서 기동
리액터기동의 리액터대신 저항기로서 기동하는것
특징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토오크가 생겨서 가동시간이 단축됨.
부하를 건 상태에서 기동이 가능함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경감시킴.
감압시동하는 것 중에는 가장 값이싼 것으로 손쉽게 채용할수 있음
탭의 선택에 의하여 시동전류 토오크가 조정됨
기동에서 운전될때 전원의 개방이 되지 않으므로 쇼크가 큼
탭절환에 의한 기동전류, 토오크가 저정됨
전동기의 회전이 높으며 가속토오크 증가가 현저하여짐
리액터 기동과 거의같음
리액터기동보다 안정된 가격임
리액터기동보다 가속토오크 증대가 적음
단점
기동전류가 많아서 이상전압 강하의 원인이 됨
기동, 가속된 토오크가 적으므로 부하시에는 기동할수 없음
기동에서 운전시작할 때 전원이 개방되므로 전기적 기기적 쇼크가 있음. 기동전류와 토오크의 조정이 잘 안됨
가격이 고가임
가속토오크가 Y-△ 기동과 같이 적음
콘도르파 기동 다음으로 가격이 비싸다
기동전류에 비하여 시동토크가 감소가 큼
쿳숀스타트 가능
기동토오크의 감소가 큼
상용전동기 용량은 7.5kw이하
재특성
기동전류
C600~780%, K1600~750%
K2 500~700%
Is 33.3%
Is 25~42~64%
Is 50~65~80%
Is 50~65~85%
기동토크
C125%이상 K1 100%이상 K2 150%이상
Ts 33.3%
Ts 25~42~64%
Ts 25~42~64%
Ts 25~42~64%
가속성
가속토오크 최대 기동시의 쇼크 큼
토오크의 증가가 적음
최대토크가 적음
토오크증가가 다소 적음
최대토오크가 다소 적음
원활한 가속
토오크 증가가 많음
최대토오크 최대원활한 가속
토오크 증가가 많음
최대토오크 큼
원활한 가속
기타
전원용량의 허용한도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 가능한 이방법을 채용함이 유리함
5.5kw이상의 전동기로 무부하 또는 경부하 기동할수 있는 것
감압시동에선 가장 일반적임 공작기계, 크라치부하역기계등
기동전류를특히 억제하는 것
대용량의 전동기, 펌프, 송풍기, 원심분리기등
2승저감 토오크 부하
팬, 송풍기, 펌프, 방직관계 쿳숀스타트용
2승 저감토오크 부하 소용량 전동기(7.5kw 이하)에 한함
● 기기별 역율 및 무효전력표
(가) 3000V 고압전동기
出 力
역율(%)
무효전력(KVar)
kw
HP
37
50
80.0
27.750
40
80.5
29.464
50
81.5
35.533
55
75
82.0
38.385
60
82.5
41.088
75
100
83.0
50.398
100
84.0
63.280
110
150
84.5
69.600
125
85.0
77.451
150
200
85.5
90.971
200
86.0
118.657
(나)저압 전동기
出 力
역율 (%)
무효전력 (KVar)
kw
HP
0.2
1/4
60.0
0.262
0.4
1/4
66.5
0.447
0.75
1
73.0
0.691
1.5
2
77.0
1.230
2.2
3
79.0
1.699
3.7
5
80.0
2.767
5.5
7.5
78.5
4.330
7.5
10
79.5
5.716
11
15
80.5
8.099
15
20
81.0
10.845
22
30
82.0
15.340
30
40
82.5
20.544
37
50
83.5
24.380
전동기규격
부하전류(A)
부하
VA
최소전선규격
kW
HP
100V
200V
220V
380V
100V
200V
220V
380V
1/500
0.3
0.15
0.136
0.079
30
1.6mm∮
1.6mm∮
1.6mm∮
1.6mm∮
1/150
0.6
0.3
0.273
0.158
50
"
"
"
"
0.0075
1/100
0.6
0.3
0.273
0.158
60
"
"
"
"
0.015
1/50
1.0
0.5
0.456
0.26
100
"
"
"
"
0.025
1/30
1.7
0.85
0.773
0.45
170
"
"
"
"
0.035
1/20
2.3
1.15
1.05
0.61
230
"
"
"
"
0.065
1/12
3.1
1.55
1.41
0.816
310
"
"
"
"
0.075
1/10
3.5
1.75
1.59
0.92
350
"
"
"
"
0.125
1/6
5.05
2.5
2.3
1.33
505
"
"
"
"
0.2
1/4
6.67
3.33
3.03
1.76
667
"
"
"
"
0.25
1/3
8.28
4.14
3.76
2.19
828
"
"
"
"
0.75
1
18.4
9.2
8.4
4.86
1,840
5.5□
"
"
"
1.5
2
27.6
13.8
12.5
7.29
2,760
8□
"
"
"
2.2
3
39.1
19.5
17.2
10.32
3,910
14□
5.5□
5.5□
"
3.7
5
64.4
32.2
29.2
17.0
6,440
22□
8□
8□
5.5□
5.5
71/2
92
46
41.8
24.3
9,200
38□
14□
14□
5.5□
7.5
10
115
55.3
52.2
30.4
11,500
60□
22□
22□
8□
1. 스위치 용량은 부하전류의 300%로 보면 된다
2. 부하용량이나 부하전류는 참고를 위한 표준용량이며 종류 및 제작자에 따라
다르므로 실용량을 적용함이 제일 좋다
3. 전자개폐기의 과전류 릴레이 setting 은 부하전류의 125%가 적정치이다● 각종 3상 저압전동기의 전류 및 전선 규격
전동기규격
전동기전류(A)
총부하
상별부하
최소 전선 규격기준
kW
HP
200V
380V
440V
(VA)
(VA)
200V
380V
440V
0.4
1/2
3.2
1,686
1.46
1.110
370
2m/m
2m/m
2m/m
0.75
1
4.8
2.53
2.185
1.665
555
"
"
"
1.5
2
8.0
4.21
3.64
2.772
924
"
"
"
2.2
3
11.1
5.843
5.05
3.846
1.282
"
"
"
3.7
5
17.4
9.16
7.910
6.027
2.009
"
"
"
5.5
7.5
25
13.68
11.82
9.006
3.002
5.5□
"
"
7.5
10
34
17.895
15.45
11.778
3.926
14□
"
"
11
15
48
24.81
21.43
16.329
5.443
14□
5.5□
5.5□
15
20
65
34.21
29.55
22.528
7.506
22□
14□
8□
22
30
93
48.95
42.27
32.317
10.739
38□
22□
14□
30
40
125
65.79
56.82
43.302
14.434
60□
22□
22□
37
50
160
84.21
72.73
55.425
18.475
80□
30□
22□
55
75
230
121.05
104.55
7.64
26.558
150□
60□
30□
75
100
310
163.16
140.91
107.388
35.796
250□
100□
60□
95
125
400
210.53
181.82
138.564
46.188
325□
150□
100□
110
150
440
231.58
200.0
152.421
50.807
400□
150□
125□
132
175
500
263.16
227.2
173.205
57.735
500□
200□
150□
150
200
572
301.05
260.0
198.147
66.049
2-200□
250□
200□
190
250
715
376.28
325.0
247.683
82.562
2-325□
325□
250□
220
300
858
424.23
390.0
297.219
99.073
2-400□
400□
325□
300
400
1,144
602.11
520.0
396.294
132.098
-
2-325□
400□
370
500
1,430
752.63
650.0
495.366
165.122
-
2-325□
2-250□
● 전동기 소요전력 산출공식
⊙기 중 기
권 상 용 P=W1V1/6.12η [kW]
횡 행 용 P=W2V2C1/6.12η2 [kW]
주 행 용 P=W3V3C2/6.12η3 [kW]
여기서 P :소요동력 η :권상장치의 효율(60~80%)
W1 :권상하중(t) η2,η2 :감속기어의 각음효율
W2 :W1+클럽하중(t) V1 :권상속도(m/분)
W3 :W2+자리하중(t) V2 :횡행속도(m/분)
C1 :1t당 소인력(25~35kg) V3 :기행속도(m/분)
C2 :1t당 소인력(27~33kg)
⊙엘 리 베 이 터
P=FWV/6120η K[kW]
여기서 P :소요동력 K :계수(1.3~1.5)
W :권상하중(kg) F :균형하중율(50~60%)
V :승강속도(m/분) η :권상장치의 효율(45~50%)
⊙양 수 펌 프
P=9.8KQH 1/η (kW)
여기서 P: 소요동력 K: 계수(직결1.1~1.2) Q: 양수양(m3/S)
H: 총양정(m) η: 펌프효율
⊙송 풍 기
P=QSHK/6120η (kW) 또는 P=2.3pQV2/η K*10-3 (kW)
여기서 P:소요동력 V:가스의 속도(m/분)
K:계수(1.1~1.3) η:송풍기효율(30~75%)
QS:풍량 (m3/S)
Q:풍량(m3/분)
H:풍압(mmAq)
p:밀도(kg/m3)
● 전동기 kW-HP 환산규약치
kW
HP
kW
HP
kW
HP
kW
HP
0.03
1/25
0.4
1/2
11
15
75
100
0.035
1/20
0.55
3/4
15
20
95
125
0.05
1/16,1/15
0.75
1
19
25
110
150
0.065
1/12
11
1.5
22
30
150
200
0.075
1/10
1.5
2
26
35
190
250
0.1
1/8
2.2
3
30
40
220
300
0.125
1/6
3
4
37
50
260
350
0.15
1/5
37
5
45
60
300
400
0.2
1/4
5.5
7.5
55
75
370
500
0.25
1/3
7.5
10
60
80
● 모선의 높이 및 도체충전부분의 최저높이
공칭전압
(KV)
옥외
옥내
모선지표상높이(mm)
충전부분최저
지상높이(mm)
모선지표상높이(mm)
충전부분최저
지상높이(mm)
표준
최소
표준
최소
3.3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6.6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11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22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66
5,000
4,000
2,700
4,000
3,500
2,500
154
6,000
5,000
3,500
● 동력간선의 굵기와 기구의 용량
전동기
kW 수의 총화
최대사용전류 이하
간선굵기
직입치동의 전동기중 최대의것(kW)
금속관
합성수지관
플로어닥터
금속닥트
케이블배관
0.75
1.5
2.2
3.7
5.5
7.5
11
15
18.5
22
30
37~55
기동기 사용의 전동기중 최대의것 (kW)
-
-
-
5.5
7.5
11
15
18.5
22
-
30
37
-
45
55
kW이하
최소
전선
최대
차장
과전류보호기용량
개폐기용량
3
15
1.6㎜
16
15
30
20
30
20
30
-
-
-
-
-
-
-
-
-
4.5
20
2.0"
20
20
30
20
30
30
30
50
60
-
-
-
-
-
-
-
-
6.3
30
2.6"
23
30
30
30
30
50
60
50
60
75
100
-
-
-
-
-
-
-
8.2
40
3.2"
26
50
60
50
60
50
60
75
100
75
100
100
100
-
-
-
-
-
-
12
50
14㎟
35
50
60
50
60
50
60
75
100
75
100
100
100
150
200
-
-
-
-
-
15.7
75
22"
39
75
100
75
100
75
100
75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
-
-
-
19.5
90
30"
41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
-
-
23.2
100
38"
47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
-
30
125
50"
5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
-
37.5
150
60"
5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300
300
-
45
175
80"
59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52.5
200
100"
64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400
400
400
400
63.7
250
150"
58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400
400
400
400
500
600
[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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